[e-커머스] 빠른 배송 및 서비스 제공 방식 리서치

2023. 9. 25. 19:23PM

들어가면서 끄적끄적

2021 이커머스 트렌드가 LIVE 커머스였다면, 최근 이커머스 트렌드는 구매자 체류시간 늘리기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다. 체류 시간 증가 -> 활성 회원(AU) 수 증가 -> 구매전환률 상승 등등...) 사용자 체류시간을 늘리기 위해 오늘의 운세, 오퍼월 (포인트 리워드), SNS 커뮤니티 등 다양한 서비스를 융합해 선보인다.
 
그 중 에이블리의 '재미' 라는 GNB 탭이 눈에 띄었다. (쇼핑몰에서 오늘의 운세를 보여준다니?!)

GNB에 재미라는 탭을 놓는다 -> 에이블리는 슈퍼 앱을 지향하는걸까?

 
 
 

새벽 도착 뱃지 넛지 요소 리서치

빠른 배송 서비스 비교

* 평일 기준

 
지그재그
발란
머스트잇
크림
쿠팡
마켓컬리
뱃지 문구
직진배송
오늘출발
깜짝배송
빠른배송
로켓배송
샛별 배송
빠른 배송 주문 조건 (시간)
당일 13시 전
당일 22시 전
상품별 상이
주문 접수 후 바로
당일 23:59 전
당일 24시 전
당일 23시 전
도착 (예상) 시점
당일 22시
익일 7시
1~2일 후
주문 접수 후 3시간 이내
1~2일 후
익일
익일 7시
지역
서울

지그재그, 발란, 머스트잇, 크림, 쿠팡, 마켓컬리 등 6개 회사는 대체로 서울 내 당일 주문 건에 대해 익일에 배송가능하도록 구축했다. 추후에 펫프렌즈와 11번가의 슈팅배송도 리서치할 예정이다.
 

MO 화면 비교

모바일 화면에서 넛지 요소를 비교를 해보면, 지그재그만 상품 이미지 내에 뱃지가 있고 그 외 4사는 상품 카드 내 설명에서 보여주고 있다. 
 

    지그재그 발란 머스트잇 크림 쿠팡 마켓컬리
  뱃지
직진배송
오늘출발
깜짝배송
빠른배송
로켓배송
샛별배송
주문서
정보 안내문구 주문 상품 개수 클릭 시,
주문 상품 섹션 :
도착 시간/확률 안내
주문 상품 섹션 :
오늘 출발 안내, 도착
일자 안내
깜짝 배송 라디오 버튼 클릭 시,
배송 구분 섹션 :
깜짝 배송 이용 시간, 배송 가능 지역, 추가 배송비 안내
배송 방법 섹션 :
도착 일자/배송비 안내
배송 구분 섹션 :
내일 도착 보장, 도착 일자 안내
* 로켓 배송 : 상품명 우측 뱃지 안내
* 배송 단위 : 로켓배송,로켓직구,일반배송 3종류
-

 

 
리서치를 하다보면 주문서 페이지를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주문서 페이지는 이커머스에서 결제하기 직전의 가장 중요한 페이지로,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면서 빠른 결제를 유도해야한다.

- 지그재그
지그재그만 유일하게 주문 상품 섹션이 접힌 상태를 디폴트로 제공한다. 빠른 결제를 유도하기 위한 최단 경로를 제공한다. (명품 같은 경우 제품을 보여주고 결제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주문 상품 영역을 펼쳐서 제공한다.)
 
- 머스트잇 : 가장 아쉬운 부분이 많았다. 깜짝 배송은 '퀵'과 같은 형태이고 추가 배송비가 붙는다. 그리고 2건 이상 주문하면 깜짝 배송 서비스는 사용할 수 없다.
 
 
 
 
 
- 크림
크림 같은 경우는 다른 이커머스와 특성이 다르다. 장바구니가 따로 없어서 한개씩 구매해야하기 때문에 빠른 배송 넛지 요소를 제일 깔끔하게 제공한다. (이커머스에서 일할 때, 취소 교환 반품 프로세스 때문에 백오피스 데이터 구축을 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다. 그래서 반품이 곧 판매인 크림이 너무 부러웠다.
 
- 쿠팡
쿠팡 같은 경우 최대 매출을 기록하는 이커머스 답게 빠른 배송 넛지 요소를 가장 담백하게 제공한다. 상품 이미지를 빼고 배송 방법에 대한 뱃지를 강조하는 UI를 제공한다. 가장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다.